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어덜트 소설 영화화의 new 성공사례, <메이즈 러댁> 3부작의 소음악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8. 07:40

    <해리포터>를 비롯해 <트와일라잇>과 <헝가겟입니다> 시리즈에서 정상에 오른 영어 달트 원작의 영화화 프로젝트도 슬슬 허물이 된 느낌입니다. 하기야 이 10년간 각각"포스트 해리 포터"을 꿈꾸고 무수한 작품이 걸렸지만, 이것들 3작품 정도입니다.팩트를 남기는 데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황금의 자기침반과 틴에이지 뱀파이어, 퍼시 잭슨 시리즈, 뷰티풀 크리처스, 엔더스 게이 입니다.>,<더 내용:기억 전달자>,<잠수부 전 투>시리즈,<7번째 아들>,< 제5침공>등이 잇달아 만들어졌는데, 끝까지 시리즈를 완주한 경우는 없었다. 이번에 3개이며 마지막 회인 '데스 큐어'을 낸<메이즈 러너>시리즈를 제외하고는 스토ー리ー이프니다니다.


    >


    포스토아포칼리프스 세계관에 대규모 미궁을 세팅하고 마치<파리 대왕>의 캐릭터들을 그린 듯한 제이 다스 대시 당신의 동명 베스트 셀러 시리즈는 2009년 출판되자마자 비싼 요즘 유헹룰 누리며 20의 하나 연 20세기 폭스가 판권을 구입하고 영화화를 기획했습니다. 감독으로 발탁된 이는 망쟈크을 양산한 우베 볼과 이름이 대등한 하나 980년생 웨스 볼에서 이 작품 앞까지 장편 영화의 경험이 전무한 신예이었다. 미술과 시각효과 파트에서 일하면서 틈만 나면 단편을 찍었던 그는 을 인정받아 폭스로 장편에 찍을 기회를 잡게 된다. 그때 제작자는 같은 톤을 가진 이 프로젝트도 함께 제안했지만 웨스볼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메이즈러 당신>을 데뷔작으로 선택합니다.


    기이 제작된 높은 예산의 영 에로 원작 영화와 달리<메이즈 러너>의 제작비는 불과 3400만달러에 불과했다. 장소가 고정돼 특별한 로케이션이 과인셋이 필요치 않았고 배우의 지명도가 오전이었다는 점도 한몫했다. 딜런 오브라이언은 미드<틴울프>로 얼굴을 넓혔고, 홍화점인 카야스코델라리오도 영드<스킨스>로 주목받은 지 얼마 안 됐다. 아역배우로는 잘 알려져 있지만 성장한 토머스 브로디 선스터는 생소한 인물이었고 이기홍은 설 자리가 없는 아시안 배우 중에서는 하과인이었다. 그들을 데리고 시시 강각쵸은쵸은하은 미궁 속으로 잡아 놓고 박진감 넘치는 활극을 벌이고 보인 성장 도우이웅, 북미에서만 하나 억달러, 전 세계적으로 3억달러가 넘는 슬리퍼 히트를 기록했다.


    >


    후속편이 빨리 기획된 것은 당연하다. 속편<스카치 트라이얼>이 바로 이듬해인 2015년에 공개되면서 8천만달러의 흥행을 들었고, 딜런 오브라이언의 부상과 가야 스코델라리오. 장면만 없었지만 마지막<데스 치료>도 1,2부에서 본인 누어 2016년과 2017년에 잇달아 공개하는 의도였다. 그러나 위의 사정으로 1년에 제작이 그쳤고, 방학 동안은 한편으로 매듭이 낫다는 감독의 설득에 2018년<메이즈 러너>시리즈는 대망의 삼부작에서 마무리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먼저 국내에서 공개된<데스 큐어>는 배우들의 내한 효과로 주에 126만명이 넘는 흥행을 기록 중인, 1개와 2개를 넘지 않았던 3백 만 벽을 깰 장 스이 높아졌다.


    미궁이라는 한정된 공간 안에서 수수께끼 같은 일과 달리 후속편에서는 도시에 자신감을 갖고 세계관이 대폭 확장되는데, 그런 이유로 미술 의상 촬영 등에서 많은 스태프가 바뀌었다. 그런 가운데도 튼튼히 시리즈의 통 1감을 정자 프데당히는 것은 삼부 작중, 고유의 분위기를 만들어 준 죠은・파ー에 사노의 다크, 스펙터클한 소뮤직의 덕분이었다 영화"톱 뮤직"을 들었다는 팬들 사이에서도 그의 이름은 다소 생소한 편이지만,<메이즈 러너스>이 그의 2번째 메이저 극장판 영화 톱 뮤직 인, 처 음 소리에서 발매된 사운드 트랙이기 때문이었다. 그 전까지 그가 맡은 작품은 단편 이 자신 TV물 혹은 DVD나 VOD 같은 2차 시장에 직행한 영화가 다수였다.


    >


    판타지와 SF, 멜로 등의 장르가 혼합된 에로영화에서 분위기와 세계관을 정립해 주는 소가는 매우 중요하다. 그 시리즈의 어린이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는 동시에 중요한 주제로서 생명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주로 인지도가 높은 베테랑 작곡가들을 선호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해리포터의 토대를 만든 존 윌리엄스를 비롯해 이 시리즈를 거쳐 온 패트릭 도일과 니콜라스 후퍼, 알렉산드라 데스플라, 하워드 쇼어가 참여했고 헝거 게이더 시리즈에는 제이다스 뉴턴 하워드가 책이다. 거의 무명에 가까운 존 파에사노를 발탁한 것은 놀라운 승부수였다.


    1977년생으로 10살 때 만난 윌리엄즈의<태양의 제국>썰매 거품을 듣고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한 그는 프랑스 파리소리액우오은에서 클래식 교육을 받았고, 버클리 썰매 데에서 영화 소리액을 전공했다. 2001년부터 단편 소설과 저예산 작업을 하는 틈틈이 업계 최고의 마에스트로 제리 골드 스미스 밑에서<샘 오브 올 피어스>와<스타 트렉:네메시스>의 보조 작업을 거쳐서 2008년 DVD에 직행한<신데렐라 스토리 2>에 극영화에 데뷔합니다. 지난한 과정을 거쳐 메이즈럭대의 프리에 합류한 그는 웨스볼과 많은 대화를 갖고 콘셉트를 잡았는데, 그 레퍼런스가 바로 존 윌리엄스의 쥬라기공원과 제리 골드스미스의 에일리언이기 때문에 한스 짐머의 신 레드라인이었다.


    물론 그 영향력이 완전히 발휘된 것은 아니었다. 감독은 공룡 대신 벽을 잘하는 쥬라기 공원 식 스타일을 원했지만, 더 어둡고 디스토피아적인 영화의 특성상 존 윌리엄스처럼 경이적이고 환상적인 주제가 힘을 발휘할 요소는 적을 수밖에 없었다. 대신 제리 골드스미스가 구사한 섬뜩한 분위기는 강조됐고 짐머의 감성적 특성과 현악 오스티전트 같은 트렌드가 더해졌다. 존 파에사노는 마이클 케이멘과 토머스 뉴먼 등 기존 영화 소리악가들로부터 받은 영향을 부정하지 않는다. 그 고전적인 토대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운드를 적절히 결합해 효과적인 하이브리드 사운드를 만들어냈다. 이것이 2번째 메이저 작업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만큼 너그럽고 숙련되고 있다.


    광야의 미궁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칭송하기 어렵거나 더 확장된 디스토피아 세계로 나쁘지 않은, 나아가는 스카치 트라이얼은 전작에 비해 일렉트릭 사운드의 비중이 크게 늘었다. 대위법적 접근보다 사운드 디자인과 결합된 원초적 소리의 효과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이더팩트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공감각적 심정과 분위기를 하달해 질풍노도의 성장기에 느껴지는 미묘한 불안이 나쁘지 않아 긴장, 질투와 이별의 디테일을 살리는 데 성공한다. 이는 전형적인 홀러스코어가 갖고 있던 미덕이기도 하고 황금기 시대부터 내려온 할리우드 전통 미키마우징 효과도 준다. 여기에 80인조의 관현악 사운드와 코러스가 갖는 스케일과 박력, 스펙터클한 묘미가 겹치면서 아이 조 영화가 지닌 규모 이상의 크기를 상상한다.


    2월 9개에 사운드 트랙이 발매되는<데스 치료>도 이런 기조를 충실히 따르고 있으며, 전작과 달리 시퀀스 전체를 커버할 정도로 긴 행렬이 중간에 배치되어 죠은・파ー에 사노도 달라진 시도와 색다른 점검도 맛 볼 수 있게 한다. 3부작의 마무리에 어울리는 스코어이자 이 시리즈를 통해 완성된 새로운 실력파 영화 sound악가의 탄생에 제작진의 내기에 가까운 선택에 그저 감사할 따름이었다. 그는 마블과 넷플릭스가 합작한 데어데블과 디펜던스 시리즈의 sound 악을 알고 대작 게이다. <매스 이펙트:안드로메다>와<그랑 두 리즈 모스 포트>에도 이름을 들었고, 기예르모 델 토로와 라밍쟈와디이 하차한 20하나 8년 춘계, 기대작<퍼시픽 림:업 라이징>을 차기작으로 선정한 인상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



    사운드트랙스 / 영화 '음악어린이호'가


    >



    댓글

Designed by Tistory.